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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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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방진 기초 이론

    방진(AVS)의 의미

    방진이란 기계장치 및 차량의 가진원에서 발생하는 진동 및 소음을 사용자 및 승차자에게 전달되지 못하도록 하는 것이 주된 역할이며, 부가적인 역할로 기계 및 차량의 신뢰성 및 내구성을 향상시키는 기능을 의미함

    이론

    진동 Parameter m,c,k 로 이루어진 진동 System에서
    방진설계를 위해서 진동System을 자유도계로 이상화시킨
    수학적 모델로 나타내면 그림과 같다.

    이계의 운동방정식을 Newton의 제2법칙으로 표시하면

    • 관성력 (m : 질량kg)
    • 점성저항력 (C: 감쇠계수, N/cm/s)
    • 스프링의 복원력 (k: 스프링정수, N/cm)
    • 외력의 가진함수

    고무의 특징

    상온에서 약한 외력을 가하면 변형되었다가 이 외력을 제거하면, 바로 원형으로 복귀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는 고분자 물질임.

    점성 과 탄성 , 두 가지 성질이 혼연해 있는 물질( 점탄성 물질: Viscoelastic Polymer) → 탄성 : 하중 지지 기능 , 점성: 충격 흡수 기능

    한번 가황된 제품은 열 및 압력을 재부하더라도 재성형 될 수 없음

    차량에서 방진제품 기능

    1. 하중 지지 기능(안정성)
    2. 진동, 소음 성능(NVH 성능)
    차량 개발시 기술 평가 지표
    상품성의 중요한 요소
    3. 방진 고무의 진동 절연
    진동 전달 경로에서의 진동 절연(차단) 역할
    고객이 요구하는 차량의 안정성 , 안락감 , 정숙성등
    차량의 감성품질의 중요부품이므로. 방진고무 제품의 중요성은
    계속적으로 증대되고 있음

    방진제품 신뢰성 향상

    설계

    • 단품 설계
      → 시스템 설계 능력 확보
    • 시스템 내구 사양 개발
      (고객사 협업)

    배합

    • 배합 기술 향상
    • 고기능성 신소재 개발
      (고내열성 등)

    평가

    • 실차 유효성 검증 가능한
      단품 평가
    • 시스템적 실차 조건 내구
      시험 구현

    제조

    • 금형 설계 및
      제조 기술 향상
    • 생산 설비 자동화
      및 첨단화

    Power Train 및 Chassis 시스템에서의 방진 부품

    Power Train 및 Chassis 시스템에서의 방진 부품에 대한 구조도를 이미지로 표현한 것 입니다.
  • Power Train Mount

    POWER TRAIN MOUNT

    Engine Mounting System

    Engine,T/M Mount가 Powertrain의 Torque Roll축상에 장착되어
    Power Train 전체의 중량을 분담하고 Roll Rod가 Torque 반력을
    흡수하는 방식입니다.

    Torque 발생 원인에는 Engine폭발 및 회전에 따른 진동, 과도한
    Engine Movement제어(급출발, 급제동, Pot Hole, Road input 등),
    차량 주행 시 Engine의 Torgue 변화에 따른 진동이 있습니다.
    최근 마운트 개수가 4개에서 3개로 차량의 성능을 확보할 수 있는
    기술이 개발되어 적용중입니다.

    TM MTG

    ENG
    MTG

    ROLL
    ROD

    ENG MTG

    ACM

    TM MTG

    ROLL ROD

  • Suspension & Chassis

    SUSPENSION & CHASSIS

    SUSPENSION의 주요 기능
    차량 하중 지지
    충격 흡수 기능 ⇒ 차량 승차감(NVH)
    타이어 노면 접지 기능 ⇒ 차량의 조정성 과 안정성(R&H)
    Chassis 의 주요 기능
    과속방지턱 통과시 임팩트 쇽 저감
    노면의 진동 절연 (NVH 향상)
    선회시 핸들링 성능 향상
    급 제동시 차체 주행안정성 향상
    항목 품명 기능
    FR SUBFRAME COMP 차량하부 구조물, 엔진/변속기 지지 및 충격 흡수
    LOWER ARM 스트러트와 액슬 지지 및 진동 흡수
    FR STAB BAR ASSY 차량의 롤링억제
    LINK ASSY-STAB
    FR SPRING 완충장치로 BODY를 지지하며,
    상하방향의 충격을 완화
    BRKT ASSY-STRUT,FR
    RTN HOSE & TUBE ASSY 조향작동시 가압 반대측 작동유의 통로
    PRESSURE HOSE COMP. 조향작동시 가압측 작동유의 통로
    FR BRAKE ASSY 제동창치
    항목 품명 기능
    RR X/MBR ASSY 차량하부 구조물, 엔진/변속기 지지 및 충격 흡수
    RR UPR ARM 스트러트와 액슬 지지 및 진동 흡수
    RR ASSIST ARM
    RR LWR ARM
    RR STAB BAR ASSY 차량의 롤링 억제
    LINK ASSY-STAB
    RR HUB BEAR’G 구동축과 휠 전체의 매개체
    RR CARRIER ASSY 조향 기능 및 구동부 연결
    RR DISC 브레이크 제동을 위한 제동판
    RR S/ABS ASSY 완충 장치로 BODY를 지지, 상하방향의 충격을 완화
    RR SPRING 대변위 제어
    RR S/ABS MTG BRKT ASSY 차체와 체결되어 스트러트 유동성 확보
    RR BRAKE ASSY 제동장치
    RR PARK’G BRAKE ASSY
    P/CABLE ASSY 파킹 브레이크 제동 전달